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울의 움직이는 성 애니영화, 내면을 통한 사랑

by sso happy 2022. 3. 28.
반응형

출처 구글 하울의 움직이는 성

  • 하울의 움직이는 성 Howl's Moving Castle
  • 장르 : 애니메이션
  •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 개봉 : 2004.12.23

 

시간을 돌아 다시 만난 두 사람

소피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자 가게를 물려받은 장녀입니다. 퇴근 시간, 다른 직원들이 파티에 같이 가자 말하지만 소피는 남아 일을 한다며 관심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소피는 자신감 없고 후계자라는 책임감에 스스로 가두어버린 소녀입니다. 퇴근길 소피는 거리에 북적거리는 인파를 피해 골목길로 들어서고 군인 두 명이 다가옵니다. 소피는 겁을 먹고 길을 비켜달라 하지만 군인들은 그런 소피에게 장난을 겁니다. 이때 나타난 하울은 마치 아는 사람인 양 곤란한 상황에서 소피를 구해줍니다. 그런데 황야의 마녀 부하들이 쫓아오고 하울은 마법을 이용해 소피와 하늘로 도망칩니다. 소피는 난생처음 자유로움을 경험합니다. 그렇게 소피는 안전하게 동생에게 도착합니다. 소피의 동생은 빵집에서 일하고 그곳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동생은 소피와 헤어지면서 언니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모자가게를 이어받는 일이냐며 묻습니다. 소피의 행복을 찾아주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집으로 돌아온 소피는 영업 종료라는 소피의 말에도 무시하고 자신의 모자가게를 싸구려 모자라며 무시하는

황야의 마녀에게 단호하게 나가라고 합니다. 화가 난 마녀는 소피에게 저주의 마법을 부립니다. 소피는 순식간에 백발의 할머니가 됩니다.

저주를 풀고 싶으면 하울을 찾아가 부탁하라는 말을 남기고 가게를 나갑니다. 마녀는 하울이 구해준 소피를 질투해 의도적으로 소피를 찾아온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소피는 저주를 풀기 위해 하울을 찾아 떠납니다. 저주에 걸린 소피는 슬퍼하지도 않고 오히려 자신감 있고 당당하고 진취적으로 변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르고 주어진 상황에 갇혀 살던 소녀는 전과 다르게 분명한 삶의 목표가 생겼고 솔직하고 적극적입니다. 그녀의 앞을 가렸던 기차의 검은 연기도 두려워하지 않고 뚫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그러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찾기란 쉽지 않았고 지팡이를 찾다가 땅에 박혀있던 무 대가리를 구해주게 됩니다. 그리고 소피에게 고마웠던 것인지 지팡이도 구해주고 하울의 성도 찾아줍니다. 성에 들어가자 성을 움직이는 존재 캘시퍼를 만납니다. 스스럼없이 캘시퍼와 대화하던  소피는 고단했는지 잠이 들고 누군가 문을 두들기는 소리에 깹니다. 2층에서 꼬마가 나타나 모자를 쓰더니 노인으로 변신하고 문을 열어줍니다. 이 꼬마는 하울의 제자인 마르클, 문에 4가지 색의 스위치를 돌리면 각각 다른 마을이 나타나는데 검은색은 오직 하울만 열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하울은 여러 신분으로 도망치며 살고 있습니다. 마르클은 그 대역을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찾아오면 변신해 마법약을 건네주거나 하울에게 온 왕의 서신을 받는 일들을 합니다. 하울은 자유로워 보이지만 두려움 뒤에 숨어있던 겁니다.

소피는 하울만 다룰 수 있는 캘시퍼의 불을 다뤄 요리를 합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소피는 하울의 심장 즉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존재라 보여집니다. 그리고 하울이 도착하고 모두가 식사를 합니다. 자신을 새로 온 청소부라 소개한 소피의 주머니에 황야의 마녀가 숨겨놓은 저주의 쪽지를 발견한 하울은 캘시퍼에게 성을 멀리 옮기라고 말합니다.

그 후 소피와 마르클은마르클은 장을 보러 나왔습니다. 그런데 항구에 불타는 군함이 들어와 있고 사람들은 구경하고 있습니다. 하울의 자유를 압박하는 전쟁이 아주 가까이 다가왔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소피와 마르클은 마녀의 부하들이 하울을 찾는 모습을 보고 도망칩니다. 이런 장면이 계속될수록 하울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곳곳에서 발견합니다. 사실 하울은 설리먼의 제자로 마법학교에 입학하면서 왕실의 군대에 입대하기로 맹세합니다.

하지만 그게 싫었던 하울은 스승에게서 도망칩니다. 설리먼으로부터 자신을 숨기고 지켜야했던 하울은 캘시퍼와 계약합니다. 캘시퍼에게 심장을 주고 힘을 빌려옵니다. 그리고 황야의 마녀도 그의 심장을 탐냅니다. 하울의 성은 원해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잡힐까 봐 두려워 떠도는 반쪽짜리 자유를 뜻합니다. 하울은 설리먼의 부름에 소피에게 대신 가라 부탁하고 그곳에서 만난 황야의 마녀도 설리먼에게 마법의 힘을 모두 뺏기는 함정이었던 것입니다. 설리먼의 함정에서 소피는 하울을 구하고 또 하울은 그들에게서 소피를 도망치도록 합니다. 비행기를 타고 성에 도착하지만 성은 구멍이 뚫리고 엉망이 됩니다. 그런 집을 바꾸면서 하울은 예전 소피의 방과 모자가게를 선물합니다. 그리고 하울이 준비한 정원에서 소피는 본래 얼굴로 변했다 다시 할머니 소피로 돌아옵니다. 소피가 자신의 진심을 표현할 때마다 소피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얼마 후 전쟁의 폭격으로 엉망이 되는 도시, 소피는 하울에게 도망치자 말하지만 하울은 이제 도망치지 않고 지킬게 생겼다며 얘기합니다. 바로 소피입니다. 소피도 하울을 지키기 위해 싸우려 노력합니다. 위험한 하울을 지키려 집을 옮기려다 실수로 캘시퍼에게 물을 뿌려버린 소피는 좌절합니다. 이때 하울이 준 반지를 따라가니 하울의 과거 모습이 나오고 하울이 처음 캘시퍼를 만나던 날의 하울에게 미래에게 기다리라고 하울에게 외칩니다. 문을 나오니 표정이 없는 괴물의 모습인 하울에게 캘시퍼에게 데려달라 말합니다. 소피는 캘시퍼를 조심히 들어 하울의 가슴속으로 돌려놓습니다. 하울은 돌아옵니다. 다시 마음을 가진 소년으로 말입니다. 그렇게 둘은 내면을 통한 사랑이 어떤 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모자의 의미

이 영화의 등장인물 대부분은 모자를 씁니다. 모자는 그 사람의 지위 정체성 욕망 가치관 등을 표현, 캐릭터마다 모자가 인물의 개성을 보여줍니다. 마녀의 모자는 챙이 굉장히 큰데 이는 황야를 지배하는 힘 그리고 권력에 대한 욕망을 보여줍니다. 번외적으로, 마녀는 마법으로 젊음을 유지하기 있는데 그녀에겐 외면의 아름다움이 아주 중요란 가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피의 저주는 자신보다 젊고 아름다운 소녀에게서 젊음과 아름다움을 뺏어간 것입니다. 그리고 모자를 쓰지 않는 인물들은 하울, 마르클, 소피의 동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하울은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자유를 추구하기 때문에 모자를 쓰지 않습니다. 마르클 역시 노인으로 변신할때만 후드를 뒤집어쓰는 모습입니다. 자신감 있는 소피의 동생은 모자도 쓰지 않고 행복한 모습입니다.

성의 모습 변화의 의미

영화 포스터와 같이 영화 초반부터 거의 끝까지 성은 모습은 기괴하고 비틀거립니다. 성의 크기에 비해 연약해보이는 다리와 날지 못하고 비틀거리는 모습입니다. 하울의 심장을 품고 있는 악마 캘시퍼가 성을 움직입니다. 캘시퍼에게 자신의 심장을 주고 계약했기에 캘시퍼는 하울의 성이자 하울의 심장입니다. 심장은 마음이고 하울의 마음은 성처럼 엉망인 상태로 비틀거리고 있는 것을 상징합니다.

영화의 엔딩 장면에서 하울의 성은 완전 다른 모습입니다. 정원이 생기고 캘시퍼의 아궁이도 밖으로 나와있어 캘시퍼도 자유로워 보입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정돈된 모습의 성은 날개와 프로펠러를 달고 자유롭게 날아다닙니다. 하울은 소피와 내면을 통한 사랑으로 새로 만든 성에서 가족과 함께 행복하게 지냅니다. 자신이 있을 곳을 찾은 이들에게서 진정한 자유를 얻어낸 것 같아 보입니다. 전쟁과 억압으로부터 진정한 권리는 찾은 모습입니다.

 

반응형

댓글